2017년도 조선기사 기출문제 및 해설(11~20번)
2017년도 조선기사 기출문제 및 해설(11~20번)
<2017년도 조선기사>
-제1과목 조선공학일반-
11. 선박의 종류에 따라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톤수를 짝지은 것으로 틀린 것은?
1) 군함 – 배수량
2) 유조선 – 재화중량
3) 컨테이너선 – TEU
4) 화물선 – 총톤수, 재화중량
12. 다음 중 늑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L은 선박의 길이이다.)
1) 횡늑골의 표준간격은 2L+450mm이다.
2) 종늑골의 표준간격은 2L+550mm이다.
3) 늑골의 간격은 형강의 배면에서 배면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4) 외판 외부에 부착되어 파랑이나 표류물의 충격으로 인한 파손과 침수를 방지한다.
해설: 늑골은 외판 내부에 부착된다.
13. Anti-Rolling Tank는 선체 어느 부분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
1) 선수부 양현
2) 중앙부 양현
3) 선미부 양현
4) 선수 선미 중앙
해설: 불필요한 트림형성 방지를 위해 일반적으로 Anti-Rolling Tank는 선체 중앙부 양쪽 Ballast tank를 지정한다.
Anti-Rolling Pump가 선체 중앙부에 위치하여 선박의 Rolling 시, Port<->Stbd로 물을 이동시키며 Rolling을 감소시키는 System이다.
14. 1/25로 축적한 길이 4m인 모형선의 침수표면적이 8m2 일 때 실선의 침수표면적은 몇 m2인가?
1) 50
2)200
3) 5000
4) 20000
해설: 프루드 상사법칙에서 속도 V, 길이 L, 배수량 △, 침수표면적 S는 아래의 관계를 갖는다.
15. 근사적분에 사용되는 심프슨의 제1법칙은 도형의 곡선을 어떤 선으로 가정하여 유도한 것인가?
1) 직선
2) 2차포물선
3) 5차곡선
4) 타원형곡선
해설: 심프슨(Simpson)의 제1법칙은 2차포물선, 제2법칙은 3차포물선으로 가정한다.
16. 수선간장이 314m, 형폭 58m, 형흘수 20m인 배수량 345000ton의 VLCC의 방형계수는?
1) 0.882
2) 0.901
3) 0.924
4) 0.947
해설:
17. 선체 이중저(Double Bottom)구조를 구성하는 부재가 아닌 것은?
1) 실체 늑판(Solid floor)
2) 특설 늑골(Web frame)
3) 중심선 거더(Center girder)
4) 내저판(Inner bottom plate)
해설: 특설 늑골은 창내 늑골(hold frame)만으로 횡강도가 충분하지 못하다고 생각되는 개소의 보강을 위하여 설치한다.
18. 선박관계법상 여객선은 몇 명 이상의 여객을 운송할 수 있는 선박인가?
1) 5
2) 6
3) 13
4) 40
해설: 선박안전법 상 여객선은 13인 이상의 여객을 운송하는 선박이다.
<선박안전법 중>
"여객"이라 함은 선박에 승선하는 자로서 다음 각 목에 해당하는 자를 제외한 자를 말한다.
가. 선원
나. 1세 미만의 유아
다. 세관공무원 등 일시적으로 승선한 자로서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자
"여객선"이라 함은 13인 이상의 여객을 운송할 수 있는 선박을 말한다.
19. 배수량 10000ton의 선박에 갑판 상의 중량 40ton을 횡방향으로 15m 이동시켜 경사시험을 행했을 때 경사각(θ)에 대한 tanθ의 평균값이 0.043이라면 GM은 약 몇 m인가?
1) 1.39
2) 2.39
3) 3.39
4) 4.39
20. 저속선의 경우 선체 저항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1) 마찰저항
2) 조파저항
3) 와류저항
4) 잉여저항
해설: 저속선은 마찰저항이 크고, 고속선은 조파저항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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