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와 나의 연결 도크(DOCK) :: 2002년도 조선산업기사 기출문제 및 해설(1번~5번)

2002년도 조선산업기사 기출문제 및 해설(1번~5번)

2002년도 조선산업기사 기출문제 및 해설(1번~5번)

 

 

 

 

 

 

<2002년도 조선산업기사>

 

 

 

 

 

 

 

 

 

 

 

1. 선수 선저 형상을 구산선수로 하는 주된 이유는?

가. 조파성능 증대

나.선수부 강도 증대

다. 조파저항 성능 개선

라. 점성저항 성능 개선

 

 

 

 

 

 

 

 

해설 : 구상선수(Bulbous Bow)란?

 

아래 사진 표시 부를 구상선수라고 한다.

 

구상선수는 선종 별로 그 형태가 다르며,

 

구상선수는 선박이 나아가면서 파도를 만들어,

 

자연적으로 생긴 파도를 상쇄시켜 조파저항을 줄이는데 목적이 있다.

 

 

 

 

 

 

 

 

 

 

 

2. 선도에서 수선면의 진형상은 어느 도면에 나타나는가?

가. 정면도

. 반폭도

. 측면도

라. 공사용 정면선도

 

 

 

 

 

 

 

 

해설 : 수선면의 형상은 반폭도에서 볼 수 있다.

정면도 (Body Plan)

반폭도 (Half Breadth Plan)

측면도 (Profile)

 

 

 

 

 

 

 

 

 

 

3. 다음 괄호 속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기하학적으로 상사한 두 배의 ( )가 같으면 두 배의 무차원화된 ( )는 서로 같다”

가. 레이놀드수, 마찰저항계수

나. 레이놀드수, 잉여저항계수

다. 프루드수, 마찰저항계수

라. 프루드수, 잉여저항계수

 

 

 

 

 

 

 

 

 

 

 

해설: 프루드의 모형실험은 모형선과 실선의 프루드수를 맞춰 잉여저항계수를 구한다.

 

 

 

 

 

 

 

 

 

 

 

 

4. 상갑판 또는 선저에 걸리는 굽힘허용응력이 170N/mm2,

세로굽힘모멘트가 255000t-m인 선체 중앙단면의 단면계수는?

가. 1.5m3

나. 14.7m3

다. 15.7m3

라. 2.0m3

 

 

 

 

 

 

 

 

 

 

 

 

 

 

 

 

 

 

 

 

 

 

 

5. 내연기관선의 추진효율을 옳게 나타낸 식은?

(단, EHP: 유효마력, THP: 추력마력, DHP: 전달마력, BHP: 제동마력)

가. EHP/THP

나. EHP/DHP

다. THP/BHP

라. EHP/BHP

 

 

 

 

 

 

 

 

 

 

 

 

해설: 추진효율=유효마력/제동마력

준추진효율=유효마력/전달마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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