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도 조선산업기사 기출문제 및 해설(1번~5번)
2002년도 조선산업기사 기출문제 및 해설(1번~5번)
<2002년도 조선산업기사>
1. 선수 선저 형상을 구산선수로 하는 주된 이유는?
가. 조파성능 증대
나.선수부 강도 증대
다. 조파저항 성능 개선
라. 점성저항 성능 개선
해설 : 구상선수(Bulbous Bow)란?
아래 사진 표시 부를 구상선수라고 한다.
구상선수는 선종 별로 그 형태가 다르며,
구상선수는 선박이 나아가면서 파도를 만들어,
자연적으로 생긴 파도를 상쇄시켜 조파저항을 줄이는데 목적이 있다.
2. 선도에서 수선면의 진형상은 어느 도면에 나타나는가?
가. 정면도
나. 반폭도
다. 측면도
라. 공사용 정면선도
해설 : 수선면의 형상은 반폭도에서 볼 수 있다.
정면도 (Body Plan)
반폭도 (Half Breadth Plan)
측면도 (Profile)
3. 다음 괄호 속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기하학적으로 상사한 두 배의 ( )가 같으면 두 배의 무차원화된 ( )는 서로 같다”
가. 레이놀드수, 마찰저항계수
나. 레이놀드수, 잉여저항계수
다. 프루드수, 마찰저항계수
라. 프루드수, 잉여저항계수
해설: 프루드의 모형실험은 모형선과 실선의 프루드수를 맞춰 잉여저항계수를 구한다.
4. 상갑판 또는 선저에 걸리는 굽힘허용응력이 170N/mm2,
세로굽힘모멘트가 255000t-m인 선체 중앙단면의 단면계수는?
가. 1.5m3
나. 14.7m3
다. 15.7m3
라. 2.0m3

5. 내연기관선의 추진효율을 옳게 나타낸 식은?
(단, EHP: 유효마력, THP: 추력마력, DHP: 전달마력, BHP: 제동마력)
가. EHP/THP
나. EHP/DHP
다. THP/BHP
라. EHP/BHP
해설: 추진효율=유효마력/제동마력
준추진효율=유효마력/전달마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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