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와 나의 연결 도크(DOCK) :: 2002년도 조선산업기사 기출문제 및 해설(71~80번)

2002년도 조선산업기사 기출문제 및 해설(71~80번)

2002년도 조선산업기사 기출문제 및 해설(71~80번)

 

 

 

 

 

 

 

 


<2002년도 조선산업기사> 

 

 

 

 






-제4과목: 조선공작법 및 선박동력장치-

 

 

 

 

 

 

 

 

 

 

71. 디젤기관용 감속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디젤기관에는 역전식 감속장치는 쓰이지 않는다.

. 디젤기관용 감속 치차장치는 토크 변동이 작다.

다. 축 발전기에는 증속 치차장치를 이용한다.

. 디젤기관용 유성치차장치는 솔라형을 가장 많이 채용한다.

 

 

 

 

 

 

 

 

 

 

 

72. 다음 중 가공공사에 속하지 않는 작업은?

 

. 마킹

. 절단

. 굽힘

라. 선행의장

 

 

 

 

 

 

 

 

 

 

73. 가스터빈 기관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 아닌 것은?

 

. 중간 냉각기

. 재열기

다. 과급기

. 재생기

 

 

 

 

 

 

 

 

 

 

74. 보슈식 연료분사 펌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토출밸브에는 감압 피스톤이 달려 있다.

. 플런저와 배럴의 간극은 플런저 지름의 0.3/1,000 - 0.4/1,000배이다.

다. 보슈식 연료분사 펌프는 플런저 크기로 구분하며 종류는 4가지 뿐이다.

. 플런저 재료는 특수 공구강, 크롬강 등을 사용한다.

 

 

 

 

 

 

 

 

 

 

 

75. 선박건조의 일반적인 공정순서는?

 

. 현도공사가공공사탑재공사조립공사진수공사

. 현도공사가공공사선대공사조립공사진수공사

. 현도공사조립공사가공공사진수공사탑재공사

라. 현도공사→ 가공공사→ 조립공사→ 선대공사→ 진수공사

 

 

 

 

 

 

 

 

 

 

 

76. 플라이 휠(fly wheel)의 작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 엔진의 회전을 빠르게

나. 엔진의 회전을 원활히

. 캠 축의 회전을 빠르게

. 감속기 설치를 위해

 

 

 

 

 

 

 

 

 

 

 

해설: 플라이휠은 크랭크샤프트의 한쪽 축에 연결된 큰 원판형의 기계적 장치로 회전 에너지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며,

축적된 회전 에너지(관성모멘트)를 이용하여 크랭크 샤프트의 회전 불균형과 회전 진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이로써 회전 속도를 고르게 하여 엔진의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이다.

 

 

 

 

 

 

 

 

 

 

77. 디젤 기관의 노킹(knocking) 방지법으로 옳은 것은?

 

. 회전을 빠르게 한다.

. 압축비를 높인다.

. 흡입온도를 낯춘다.

. 발화점이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해설: 디젤엔진에서 노킹이 일어나는 이유는 압축행정시에 연료가 분사되고 점화시기까지의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나타나는 현상. 이는 점화시기의 지연과 더불어 증가된 연료가 점화되면서 연소실내에서 정상연소 압력보다 급격한 압력상승을 유발하여 엔진소음이 발생하게 되며, 이를 Diesel Knock 라고 함.

 

 

 

 

 

 

 

 

 

 

 

78. 4행정 기관과 비교한 2행정 기관의 특징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실린더 부피가 같은 경우 1.21.5배의 출력을 얻을 수 있다.

나. 배기작용이 충분하고 고속기관에 적합하다.

. 같은 출력의 4행정 기관보다 부피와 무게가 작다.

. 저속 회전이 불안정하고, 저속시 회전력이 낮다.

 

 

 

 

 

 

해설: 2행정 기관 -> 저속기관, 주추진기관

4행정 기관 -> 고속기관, 발전기

 

 

 

 

 

 

 

 

 

 

79. 과급(過給) 디젤 기관의 이점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기관출력을 50 % 정도 증가시킬 수 있다.

나. 기관 설치면적이 커져서 안정도가 있다.

. 마력당의 중량을 30-40 % 감소시킨다.

. 연소가 잘 된다.

 

 

 

 

 

 

 

 

 

 

 

80. 선체 블록을 분할할 경우 고려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 크레인의 능력

. 지상조립의 공작 및 회전 조건

다. 탑재 시기의 결정

. 선대 공작상의 여건

 

 

 

 

 

 

 

 

 

 

 

해설: 블록 분할시 고려 요소로는 조립장 크기, 크레인 Capacity, 블록 이동 공간, 도장 공간, Dock 작업 여건 등이 있다. 블록은 일단 크게 만드는게 효율이 좋다. 따라서, 조선소는 크레인 용량과 Yard의 크기가 매우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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